오디오 앰프와 벽체 전원의 극성 (polarity) 맞추기
페이지 정보
본문
오디오 앰프와 교류 전원의 극성(polarity) 맞추기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겼다.
일단 극성체크에 대해서 자료를 모아 보고 있다.
기기의 전원 극성을 맞추어 주면 음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아래링크)
https://www.wassada.com/bbs_detail.php?bbs_num=118646&tb=board_hifi
이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짚어주고 있다.
글을 쓴 필자 자신도 기기를 재배치하거나, 전원선을 교체할 떄 아날로그 테스터로 일일이 다시 확인한다.
그리고 그동안 사용했던 기기들의 메뉴얼을 일일이 다 확인해 보았다.
전원 극성을 언급한 오디오 제작사가 있는지 확인해 본 것이다.
Primare 기기들의 메뉴얼에는 정확히 극성에 따라 사운드가 매우 달라질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독일의 오디오넷 이라는 기기는 Live와 Cold가 바뀐경우 전원을 켜면 앞패널에 극성이 바뀌었다고 안내가 나온다.
메뉴얼에는 Polarization 이 바뀔 경우 Audio Clanith and Stability에 영향을 미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오디오는 스피커 위치를 cm 단위로 세팅하는 정밀한 취미생활인 만큼 기본적인 극성은 맞추어 놓고 시작하자는 의견이다.
극성체크를 해서 "앰프와 전원의 극성을 맞추어 주는 것이 효용성이 있다" 라고 설명하는 유튜브
극성이 바뀌면 음질의 차이가 있다 라고 자신한다.
테스터기를 가지고 극성을 찾아내는 유튜버
라인선 : 전기가 기기로 들어간다.
중성선 : 전기가 기기에서 나온다.
전원 극성이 잘못되면
전원트랜스 : 누선전류 및 섀시전압 변화
그라운드루프 : 누설 전류가 인터케이블 접지선을 타고 기기 사이를 순환
전원 고조파 노이즈 : 60Hz AC 전기의 정배수 노이즈
테스터기를 가지고 벽체 전원의 극성을 찾아 내는 법을 설명한다.
오디오 기기의 전원 극성을 찾아 내는 법을 설명한다. (일반인들은 찾아내기가 힘들다)
전기 극성에 따른 오디오 음질의 변화를 직접 실험하는 유튜버
극성이 맞지 않으면 단지 소리 일 뿐이다. 극성을 맞추어야 오디오가 보내주는 음악을 즐길 수 있다.
극성을 맞춰줄떄 느낄수 있는 음질 개선을 다른 부분에 투자해서 개선시킨다면, 상당한 금전적 지출이 있을 것이다.
많은 음향관련자들이 전기적 노이즈나 그라운드 루프가 생기는 원인으로 극성을 꼽고 있다.
먼저 앰프와 전원의 극성을 맞추고 다른 원인을 찾는것이 정석이다.
간단하게 멀티미터를 사용해서 체크해 보는 것도 좋다.
안정적인 전원의 전달은 중요하다.
빈티지 오디오의 장점은 전원부에 대해서 신경을 덜 써도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대적 오디오는 전원부에 대해서 까다롭게 살필 필요가 있다.
전원의 극성을 바꾸어 주면 분명하게 앰프가 들려주는 소리의 결이 달라진다.
간단하게 벽체 전원을 바꾸어 주면서 테스트한 음악을 비교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하지만 오디오 제조사가 자사의 오디오 내부의 극성 방향을 어떻게 설정했는지는 제조사 이외에는 오디오파일(오디오 애호가) 들이 알아내기 힘든 영역이다.
하기의 링크는 보다 전문적인 영역의 극성에 대한 리포트이다.
https://www.hificlub.co.kr/web2022/board/view.asp?table=brd_10281&pid=16991&brdcat=230
총 3명의 오디오 파일들이 참여하였고, 각자의 청취소감을 노트한 자료를 밝히고 있다.
상기의 유튜버들 보다 전문적인 영역에서 극성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https://www.hificlub.co.kr/web2022/board/view.asp?table=brd_10281&pid=16990&brdcat=230
상기의 링크는 위에 언급한 리포트에 부연된 오디오 극성을 체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전기테스터기를 이용하여 극성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단, 오디오 기기가 정확하게 올바른 극성으로 설계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오디오의 극성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다가 오디오 자체의 전기극성과 벽체전원의 극성을 정확히 찾아준다는 제품을 발견했다.
https://smartstore.naver.com/thecafe/products/9479668980
전기 테스터기 등의 사용에 적응을 못하는 오디오 파일들 이라면 이런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정신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상기의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느끼는 점은 일반인들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오디오에서 극성이 맞지 않는다고 해도 일반인들은 원래 그런거라고 심상하게 넘어갈 것이다. 일그러진 소리면 어떤가 소리만 나면 되지^^
오직 오디오 파일들만이 자신의 오디오가 가진 최고의 퍼포먼스를 찾고 싶어하고, 무언가 채워지지 않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다고 느껴진다.
ps KnowWhere : 오디오 극성에 대해 알아보는 여정은 계속 될 것이다.
- 이전글오두막 또는 정자 또는 파고라 만들기 24.04.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