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공산 오픈마켓 카카오톡 스토어를 선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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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스토어
카카오톡 내에 카카오 쇼핑하기 메뉴로 존재하는 오픈마켓이다.
카카오 쇼핑내에 카카오톡 스토어로서 입점하게 되는 것이다.
카카오쇼핑하기는 노출되어 있는 것 중에서 골라서 사게되는 시스템이다.
즉, 네이버 쇼핑등의 검색기반으로 고객의 검색 후 상품이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시스템상으로 자동 노출되는 것을 소비자가 클릭해서 구매하게 된다.
썸네일의 크기가 크고, 썸네일의 자유도가 높다, 대부분의 상품정보가 메인화면에서 노출된다.
따라서, 카카오톡 스토어에 입점하게 되면 얼마나 많이 노출시킬 것인지에 대하여 집중하게 된다.
카카오톡스토어는
1. 단골확보가 용이하다.
톡채널 친구상품
- 나와 친구가 되야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 수 있다.
- 톡채널 친구 고객 대상 상품 할인쿠폰을 발행한다.
- 배송알림톡, 쿠폰발행소식톡, 상품오픈톡등의 푸쉬알림을 통한 소식전달이 용이하다.
- 단골모집과 재구매 마케팅에 유리한 플랫폼이다.
- 친구와 찜을 하게 되면 푸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2. 노출 = 구매전환
- 노출이 많아지면 구매전환이 나온다.
- 매일매일 행사가 진행되는 카카오쇼핑 (오늘의 딜, 1+!톡딜, 기획전, 스토어의 발견 등)
- 상기의 행사들이 나의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이다.
- 카카오 쇼핑의 특성상 타고객의 구매수에 편승하는 묻지마 쇼핑행태로 매출이 늘어날 수 있다.
- 사은품 제공, 쇼핑백 제공, 무료배송 등의 정보가 메인페이지 썸네일에서 노출되므로 구매전환이 빠른다.
- 오늘의 딜이 카카오쇼핑의 메인행사이다.
톡스토어 커뮤니티에서 매주 오늘의 딜에 입점할 상품을 공개모집한다.
오늘의 딜, 1+1톡딜, 만원톡딜 등
매주 행사에 참여신청을 하는 것이 마케팅 방법이다.
3.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다.
- 관리자센터 페이지에서 고객들의 상세한 통계가 제공된다.
- 개인화 메시지 :
내 상품에 들어와서 장바구니, 쿠폰발행을 받았던 구매하지 않은 사람 대상으로 알림톡 메시지 발송가능
내 스토어에 방문했던 고객들에게 다시한번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다.
4. 입점방안
카카오 스토어 입점은 여타 다른 오픈마켓 입점수준의 난이도 이다.
카카오톡 스토어는 카카오채널(구 카카오 플러스) 과 연동이 가능하다.
내 체널 하단에 카카오톡 스토어의 상품이 노출된다.
5. 오늘의 딜
- 제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
- 제품 경쟁력 확보
- 오늘의 딜에서 나의 상품의 가격포지션이 어느 수준인지 확인을 늘 할 것.
- 오늘의 딜 신청이 쉽지는 않다. 끈질기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
6. 카카오 선물하기 와 카카오 쇼핑과는 전혀 다른 플랫폼이다.
- 카카오 쇼핑하기 : 내가 필요한 제품을 찾는 곳.
- 카카오 선물하기 : 남에게 선물할 것을 찾는 곳, 입점조건이 아주 까다롭다.
7. 판매 강세 제품
- 생수
- 1차식품 (과일, 육류)
- 시즌성 제품 (우산, 양말, 겨울상품, 여름상품)
- 재구매가 필요한 제품이 판매 강세를 보인다.
ps KnowWhere :
카카오쇼핑은 생활필수품쪽으로 구매층이 쏠려있는 시장으로 볼수 있다.
카카오채널과 연동된다는 점은 아주 마음에 든다.
다른 쇼핑플랫폼과 다르게 푸쉬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든다.
* 설명하느라 애써준 정영민 TV와 김맑음씨에게 감사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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